생각기록장/일상

이제 여름, 휴가가기 전 운동 합시다 #1morecrossfit #crossfit #홈트 #운동 #크로스핏

hwangdae 2019. 7. 23. 11:12
728x90
반응형

본 포스팅은 창원시 공식 블로그에 송부 되었거나, 송부 될 글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내용으로 창원시 공식 블로그에 포스팅 될 수 있습니다. 본 글에 대한 모든 저작권은 작성자와 창원시에서 공동으로 가집니다.

-

창원시 공식 블로그에 포스팅 된 글

https://blog.naver.com/cwopenspace/221592071320

 

이제 여름, 휴가 가기 전 운동합시다

​태풍 다나스가 지나갔습니다. 몇 개의 태풍이 더 올 수도 있지만 태풍이 지나면 더운 날이 본격적으로 시...

blog.naver.com

태풍 다나스가 지나 갔습니다. 몇 개의 태풍이 더 올수도 있지만 태풍이 지나면 더운 날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고는 합니다. 날이 많이 더워지고 8월이 되면 다들 휴가를 가시겠지요? 휴가계획들은 있으신지요?

여름이 다가오면 즐거운 휴가계획에 신이 나기도 하지만 또 하나 스트레스 받는 것이 바로 외모일 수 있을 것입니다. 외적인 모습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옷이 얇아지는 여름철이 되면 신경이 쓰이기도 하지요. 휴가가기 전 잠깐 운동 한다고 크게 달라질 것은 없겠습니다만,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7월이고 2019년이 시작된지 벌써 절반이 지나갔습니다. 이제 후반기로 접어 들었는데요 새해가 시작될 때 나 자신과 약속한 운동해서 몸짱.. 까지는 아니더라도 '건강한 한해 보내기'와 같은 목표를 많이들 설정 하셨으리라 생각 합니다. 어찌 잘들 지키고 있으시나요? 주위를 둘러보면 운동을 할 수 있는 공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 중 오늘은 크로스핏이라는 운동을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의 말미에 크로스핏 전문가에게 듣는 집에서도 할 수 있는 크로스핏 운동에 대해서 소개를 해 드리겠으니 끝까지 읽어 보세요!

 

최근 많이 유행이 되고 있는 크로스핏은 우리가 보통 헬스장이라고 부르는 짐(GYM)에서 하는 각종 웨이트 트레이닝과는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이 자신과의 싸움이라고 한다면 크로스핏은 같이 운동하는 사람들과 경쟁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경쟁이라고 적어 놓았지만 서로 박수치고 응원을 해 주며 당일 목표를 마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경쟁심리를 자극한다고 보면 되는데 이는 매우 좋은 동기부여가 됩니다. 꼭 경쟁 뿐 아니라 서로서로에게 기합을 넣어주고, 화이팅을 외치면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완료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줍니다.

 

본격적인 운동시작 시간이 되기 전 한바퀴 둘러 봤습니다. 운동하러 오는 사람들을 위한 사물함, 일반적인 짐에서 접하기가 조금 어려운 각종 장비들이 눈에 보입니다. 아무래도 같은 루틴의 운동을 여러명이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장비들의 개수가 상당히 많은 특징을 보입니다.

이제 운동을 시작 할 시간이 되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 오늘 할 운동에 대해서 설명을 해 줍니다. 운동 이름, 목표 횟수, 하는 방법, 사용하는 장비 등 처음 온 사람들도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 줍니다. 제가 갔었던 시간이 22시 운동시간 입니다. 늦은 시간인 만큼 사람들이 적었는데요, 직장인들이 퇴근하고 오는 시간인 19, 20시 시간대가 사람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사람이 많은만큼 활기찬 분위기는 있겠지만 사람이 많아 아무래도 운동을 가르쳐 주는 선생님이 개개인에게 신경을 쓸 수 있는 시간은 적을 것 같습니다. 혹시 운동을 시작하고자 하는 시민들이 있으시다면 본인에게 제일 맞는 시간대를 선택하는 것도 전략적으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오늘 할 운동에 대한 소개가 끝나고 나면 연습을 해 봅니다. 한시간 수업 중 절반은 연습, 절반은 실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습때는 루틴에 따라 동작을 하나하나 설명을 해 줍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부상방지를 위해서 자세를 체크 합니다.

운동하는 몇 장면을 영상으로 찍어 보았습니다. 매일매일 운동패턴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 동안 운동하면서 쉽게 지루해서 꾸준히 운동하지 못했던 분들은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혼자 하는 운동이 아니라 여러명이서 같이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동기부여도 확실히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운동 중 자세가 잘못되거나 기타 어려운 모습들이 보이면 이렇게 지도를 해 주십니다. 무게추를 달고 하는 운동인 만큼 부상의 위험이 특히나 더 있기 때문에 워밍업 시간 중 특별하게 신경 써서 지도를 해 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운동이 시작 되었습니다. 본 운동이 시작 되면 시간 타임을 측정하기 때문에 사람들의 경쟁심리가 발동하게 됩니다. 서두르다 보면 자칫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운동을 하신다면 정확한 자세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하는데 다치면 안되겠죠?

본 운동 촬영은 이 정도로 마무리 하였습니. 다들 비용을 지불하고 집중해서 운동하시는데 제가 가서 사진, 영상을 찍고 있으면 집중을 하지 못하실 것 같았습니다. 소중한 시간을 내서 운동하러 오시는 분들인데 제가 방해가 되면 안되니까요. 그래서 그 동안 내부를 찬찬히 둘러보기로 했습니다.

 

둘러보면서 제일 처음 보였던 것은 각종 자격증입니다. Crossfit Certification인데 이 자격증이 있어야 크로스핏을 다른 사람에게 지도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아무리 베스트 드라이버라고 하더라도 운전면허가 없는 기사님이 택시운전을 할 수 없는 것처럼 아무리 겉으로 보기에 몸짱이라도 해당 자격증이 없으면 다른사람을 가르치는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 생활체육지도자 자격증도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1~3급까지가 있는데요 1급은 운동처방 분야업무 종사자로 근무할 수 있는 자격, 2급은 체육시설이나 업소에서 중견직원으로 근무할 수 있는 자격, 3급은 체육시설업소 자영자나 해당 종목에 대한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에서 제일 알려드리고 싶었던 정보. 집 안에서 움직이기 위한 동작 배우기! 수업을 마친 지도자분에게 특별히 집 안에서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을 소개 해 달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역시 말로, 사진으로 설명을 드리는것 보다는 영상으로 보여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양해를 구하고 영상을 찍었습니다. 한번 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 운동의 이름은 데빌프레스라고 합니다. 양 손에 덤벨을 들고 푸쉬업을 하고 일어나면서 어께 위로 덤벨을 들어 올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 입니다. 집에 덤벨이 없는 경우는 페트병에 물을 채워서 하면 된다고 합니다. , 페트병은 덤벨과 같이 손잡이가 없으니 미끄러짐이나 부상에 조심하셔야 한다는 말씀도 전했습니다. 정확한 자세로 시간을 정해놓고 할 수 있는 만큼 하시고 휴식을 하시고 이를 반복해서 하시면 됩니다.

 

여름입니다. 꼭 휴가를 위해서가 아닌 더운 여름에도 몸을 움직여 운동을 하면 생활에 활력이 돌 것입니다. 1년의 절반이 지난 요즈음 연초 세워 두었던 계획이 흐지부지 되신 분이 있으시다면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으시고 운동을 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52시간 근무제 적용으로 어느때보다 여유시간이 생겼으리라 생각 합니다. 저녁시간 TV등을 보면서 온전히 휴식하는 것도 좋겠습니다만, 운동을 하면서 활기찬 시간을 보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