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기록장/일상

뭔가 삐걱거렸던 Macbook 마이그레이션

hwangdae 2021. 2. 17. 10:00
728x90
반응형

M1 맥북과 기존 2013년형 맥북을 마이그레이션 진행 했다. 뭔가 깔끔하게 설치하고자 하는 마음에 필요한 프로그램 하나하나 설치를 할까 생각을 하기는 했는데.. 귀찮음이 더 커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 하기로 했다.

영혼까지 복구 된다는 애플기기들의 특성상 기존 맥북을 타임머신으로 백업을 하고 있기는 했는데 그게 속도가 많이 늦다는 소리를 들어서 wifi를 활용 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 하기로 결정.

기존 맥북에서 가져오고자 하는 정보를 선택할 수가 있다. 총 4개의 카테고리로 나뉘어 있기는 한데 별도로 선택을 하지 않을 이유는 없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마이그레이션 진행 중. 사실상 서너번 마이그레이션을 다시 시작 했다. 이유가 뭔지는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그냥 '잘' 되지가 않더라.

아마 화면 꺼짐 옵션과 잠자기 모드 때문에 그렇지 않나 싶기는 한데..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는 과정을 보면 부팅 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하기도 어중간한 듯 했지만 잠자기 설정을 따른다는 것 자체도 좀 어이가 없기는 하다. 혹시 마이그레이션 하다 잘 안되어 검색으로 검색해서 오신 분이 있다면 정보를 주는 맥, 받는 맥 모두 화면을 상시 켜짐으로 해 두고, 잠자기 옵션 등도 다 끄고 해 보시길..

인터넷에 마이그레이션 후기들을 보면 몇시간씩 걸렸다는 사람들이 많아서 사실 그냥 켜 놓고 자야 하나.. 라고 생각을 하기는 했는데 처음 시작할 때 4~5시간 걸린다고 나오던 것이 점점 시간이 줄어든다. 그래도 한시간 정도는 진행한 듯 하니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때 c to c로 연결이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제일 빠르다고 한다. 타임머신도 생각보다 빠르지는 않은 듯 하고.. wifi로 추천을 많이 해서 그렇게 진행 했는데 집에서 사용하는 wifi공유기를 활용헤서 p2p로 진행이 되는 원리였다.

즉, 집에 인터넷 속도가 느리더라도 wifi공유기의 성능이 좋다면 좋은 속도를 뽑아낸다는 말인 듯 하다. 집에 쓰는 공유기의 성능이 좋지 않다면 타임머신이 더 빠르려나..? 속도가 변화가 있기는 했지만 17~19MB/s로 꾸준하게 전송이 되었다.

마이그레이션을 하고 난 화면. 독의 배치가 정확하게 기존 맥북과 동일하게 되어 있다. 그리고 각종 프로그램들도 잘 설치가 되어 있다. 세부적인 설정이나 사용자만이 아는 디테일한 설정은 조금 더 손을 보기는 해야 하지만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 준다.

M1에서 한글이 잘 안돌아간다는 말도 있어서 내심 걱정을 하기는 했는데, 실행도 잘 되고, 타이핑 등등도 다 잘 된다. 앞으로 어떤 문제가 또 생길지 알 수는 없지만 일단 지금은 된다는 것에 만족을 하기로 한다. 사실상 한글 for mac은 한글과컴퓨터에서도 손 놓은 것이 아닌가 싶어서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

마이그레이션 이후 완전 초기화를 시킨 기존 맥북 프로. 지금은 비록 다른 주인을 만나서 갔지만.. 초기화 할 때도 신기했다. 완전 공장초기화이기는 하지만 설치할 수 있는 가장 최신의 OS를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다. 애플놈들 꼼꼼하다니까..

 

2021/02/11 - [생각기록장/일상] - 2013 rMBP 맥북프로 중고 판매 후기 feat. 당근마켓

 

2013 rMBP 맥북프로 중고 판매 후기 feat. 당근마켓

아직 블로그 포스팅 전이기는 하지만 M1 맥북에어를 구입 했다. 구입 가격은 129만원. 노트북 가격은 116만원이었지만 번들로 같이 할인 판매하는 에어팟 프로 13만원을 더해서 129만원이 되었다.

2uremember.tistory.com

2021/02/16 - [생각기록장/일상] - 2021 M1 Macbook Air 첫인상

 

2021 M1 Macbook Air 첫인상

2021/02/11 - [생각기록장/일상] - 2013 rMBP 맥북프로 중고 판매 후기 feat. 당근마켓 2013 rMBP 맥북프로 중고 판매 후기 feat. 당근마켓 아직 블로그 포스팅 전이기는 하지만 M1 맥북에어를 구입 했다. 구입

2uremember.tistory.com

728x90
반응형